유튜브영상 집콕문화생활 -역사박물관 편-

 

 

유튜브영상으로 즐기는 역사박물관

 

 

유튜브영상으로 집에서 즐기는 대한민국의 역사박물관을 소개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집콕생활을 시작한 지 반년이 지나 집콕문화가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집콕하면서 유튜브로 역사박물관을 관람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유튜브 박물관 중에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의 콘텐츠를 소개하겠습니다. 역사박물관에 가서 직접 역사자료들을 보지는 못하지만 우리가 알지 못했던 숨어있는 독립운동가,  40주년 된 5·18광주민주화운동의 특별전, 문화행사 등의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유튜브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채널입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www.youtube.com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에서 '집에서 누워서 즐기는 유튜브 박물관' 이라는 「문화포털」을 소개하였습니다. 유튜브 영상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콘텐츠 중에 볼만한 영상들을 몇 가지 추천해보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도 유익한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영상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추천


1. 6.25 전쟁

 

6.26 전쟁 유튜브 영상은 왜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나뉘어졌고 6.25 전쟁이 일어나 휴전까지의 역사를 사실적으로 보여줍니다. 저도 6.25 전쟁 이전의 상황에 대해 잘 알지 못했는데 이 영상을 보고 전쟁이 일어난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한미간 상호방위조약 체결에 의해 미군주둔까지의 역사를 알 수 있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embed/PYY7pDNExG0

 

2. 대한민국 민주주의 확립

 

한국이 자유민주주의가 확립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역사적인 영상입니다. 일본의 식민지 35년후 광복을 맞이하고 6.25전쟁을 치른 후 민주공화정이 들어서면서 민주주의라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시작을 하였습니다. 

1961년 5월 16일, 1979년 12월 12일 두번의 쿠데타, 두 번의 종신집권 기도, 세 번의 국회 강제 해산, 아홉 번의 헌법 개정 등을 겪어서 만든 충실한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되기까지의 역사과정을 담아 알 수 있게 설명하였습니다. 

"지금 우리는 민주주의를 성취했고, 공고화 단계로 갔고 이제는 심화되는 형태로 한걸음 더 전진되어 나가야 되는데. 공동체가 같이 살아갈 수 있도록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한 고민도 같이 가야만 민주주의가 될 수 있다."  -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강원택 - 

 

3. 특별전 「오월, 그날이 다시 오면」

 

「오월, 그날이 다시 오면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 40주년을 맞이하여 마련된 특별전입니다. 1980년대 많이 불려졌던 오월의 노래의 후렴부분에서 따온 제목이라고 합니다. 이 특별전은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우리 국민들이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는 의미로 기획되었습니다. 

《오월의 노래》

꽃잎처럼 금남로에 

뿌려진 너의 붉은 피

 

두부처럼 잘리워진

어여쁜 너의 젖가슴

 

오월 그날이 다시 오면

우리 가슴에 붉은 피 솟네

 

왜 쏘았지 왜 찔렀지

트럭에 싣고 어디 갔지 ...(이후 생략)

4. 나의 독립영웅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콘텐츠에서 관심가는 콘텐츠는 나의 독립영웅입니다. 1927년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탄투척사건에 연루되어 피체 당한 이육사의 이야기입니다. 17번 수감이 되고 고문후유증으로 장애를 가지며 다시 만주로 향한 그의 애국심은 정말 위대했습니다. 

그리고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조마리아, 여성들의 의병활동을 이끌어내는데 앞장 선 윤희순 등의 독립운동가에 관한 이야기가 담긴 영상들이 있습니다. 

독립운동가 최정숙
독립운동가 조마리아 여사(아들 안중근)

유튜브영상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이것 이외에도 많은 콘텐츠가 있습니다. 집콕하면서 가보지 못한 박물관 구경을 온라인으로 만나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가서 보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