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물콩나물찜 만드는 법 [콩나물 효능]

해물콩나물찜 만드는 법
콩나물 효능도 알아보자.

 

 

콩나물찜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콩나물찜에 갖가지 해물을 넣어 해물콩나물찜을 만들어보았는데요. 저녁에 가족들과 둘러 앉아 밥에 올려 비벼 먹기에 딱 좋은 집밥요리입니다. 집에 콩나물과 채소만 있어도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해물콩나물찜은 항상 해 먹고 싶은 집밥요리 중 하나였습니다. 창원에서 꽃게찜을 먹었던 추억이 생각나기도 했고 매콤한 콩나물과 소스에 밥을 비벼 먹고 싶었거든요. 가족들 반응도 좋았습니다. 아이들은 콩나물 속에서 오징어나 새우를 찾아 먹는 재미가 있어서 좋아했고 남편은 식당에서 먹던 콩나물찜을 집에서 먹을 수 있으니 만족스럽다네요.  

해물콩나물찜 만들 때 기본적으로 콩나물과 채소만 있어도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지만 오징어, 조개, 새우 등이 있다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꽃게가 있다면 더 좋았겠지만 꽃게찜은 다음으로 미루어야겠네요. 오늘은 냉장고 속에 있는 재료들로만 만들어 보겠습니다. 

한국인들의 식탁에 자주 등장하는 콩나물은 반찬, 국, 볶음 등 여러가지 요리에 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콩나물은 숙취해소에 좋아 주로 콩나물국을 끓여 먹었죠. 하지만 콩나물에는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콩나물 효능 ]


 

콩나물의 효능으로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급원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 성분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바이러스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콩나물에 함유된 아스파라긴 성분이 강한 독성을 지닌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콩나물에 함유된 칼슘성분이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도움을 주고 나이드신 분들에겐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을 예방해줍니다.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네요. 철분, 엽산 성분이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그 외 고혈압 예방이나 다이어트, 변비, 치매, 해열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해물콩나물찜 만드는 법]


 

■ 해물 콩나물찜 재료

 

재료 : 콩나물 500g, 양배추 1/4, 새송이버섯 1개, 대파, 풋고추 1개, 고춧가루 2T, 전분물(전분1+물2), 오징어 1마리, 새우

양념재료 : 고추장 1T, 고춧가루 2T, 진간장 2T, 맛술 2T, 설탕 2T, 다진마늘 2T, 맛선생 1/2봉(1T)

 

※ 조미료 1T 정도 넣으주시면 식당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해물과 버섯은 취향대로 넣으셔도 됩니다.

1. 오징어와 새우를 해동한 후 깨끗히 세척해줍니다. 

2. 오징어 몸체에 십자 칼집을 내주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 저는 통째로 넣어 그릇에 담을 때 먹기 좋게 잘랐습니다. 

3. 콩나물을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4. 버섯과 양배추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5. 대파 및 고추도 채 썰어줍니다. 

6. 양념장을 만듭니다. 

7. 팬에 물 100ml 정도 붓고 그 위에 콩나물을 넣습니다.

8. 콩나물에 버섯, 양배추, 대파를 올리고 양념장을 반정도 올려 중불에 끓여줍니다.

9. 콩나물을 끓일 때는 뚜껑을 닫아 콩나물에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 

10. 콩나물이 끓고 김이 나면 뚜껑을 열어 양념과 버무려줍니다. 

11. 오징어와 새우를 넣고 나머지 양념장을 넣어 버무려줍니다. 

12. 오징어와 새우가 익을 때까지 끓여주고 고추가룻 2T를 추가로 넣어줍니다. 

13. 다 익었을 때 전분물을 붓고 풋고추를 넣고 버무려 준 다음 그릇에 담아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