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조림 만드는 법[연근효능]

 

 

연근조림 만드는 법 [연근효능]

 

 

연근조림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연근조림 만드는 법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으로 간단히 해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서 양념이나 재료를 더 사용하시면 자신만의 레시피가 만들어지겠죠.

연근조림은 비염이나 코피를 자주 흘리는 아이들에게 좋다고 하여 어릴 때부터 연근조림을 만들어 먹었습니다.환절기 음식 중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 아닐까 싶어요. 저희 집 아이도 환절기가 되자 코피를 몇 번 흘렸는데 이비인후과 선생님께 여쭤보니 날씨 탓에 코가 건조해지고 비염이 있어서 그렇다고 하시네요.

연근은 연꽃의 뿌리이고 감자처럼 덩이줄기 식물과입니다. 연근은 한 마디가 400g이상 나가는 굵고 하얀 섬유질에 구멍이 숭숭 나 있어요. 연근을 마트에서 사면 흙을 씻어내고 집에서 껍질을 벗겨서 사용합니다. 요즘은 마트에 껍질을 벗겨서 진공포장으로 팔고 있는 것을 사 가지고 왔어요.

[연근의 효능]


연근은 탄닌, 철분, 아미노산, 비타민 C, 뮤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연근의 가장 큰 특징은 잘랐을 때 끈적끈적한 가느다란 실같은 것이 생기는데 이 점성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뮤신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벽을 보호해 주며 니코틴 등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연근에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은 지혈과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연근은 코피나 치질, 그리고 위궤양이나 위염, 구내염이 있는 사람, 급성 설사를 하는 사람들에게 효능이 있습니다.

연근은 또 탄수화물이 많이 든 뿌리채소이며 항염,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C와 철분도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피로하거나 감기 걸린 사람들에게 회복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연근조림 만드는 법]


■ 연근조림 재료

 

연근 400g 2개, 진간장 5T, 식초 3T, 흑설탕 4T, 올리고당 2T, 참기름 1T (올리브유), 깨 조금, 물 500ml

1. 연근을 깨끗이 씻은 후 0.4cm정도의 굵기로 썰어줍니다. 

2. 용기에 연근에 물을 붓고 식초를 넣어 살짝 삶아줍니다.

※ 식초를 넣으면 갈변방지에도 좋고 식초의 아린 맛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3. 살짝 삶은 연근을 찬물에 씻은 후 냄비에 넣고 간장 6T를 넣어줍니다. 

4. 흑설탕 2T도 함께 넣어 센불에 졸여줍니다. (약 10분 ~ 15분정도) 

5. 국물이 남아 있는 동안 연근에 숟가락으로 끼얹어주며 색을 냅니다. 

6. 국물이 한 스푼정도 남았을 때 물엿을 4T를 넣어 중불에 졸여줍니다.

7. 다시 연근이 졸여지면 마지막에 흑설탕 2T를 넣어 센불에 재빨리 졸여주면서 연근에 국물을 끼얹어줍니다. 

8. 졸여진 연근 사이로 실같은 점액이 생기게 되면 불을 끄고 참기름이나 올리브유를 넣어 윤기를 내줍니다.

9. 마지막으로 통깨를 솔솔 뿌려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