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청 만드는 법

 

 

레몬청 만드는 법

 

 

레몬청은 누구나 담궈서 맛있는 음료로 먹기에 좋습니다. 레몬청은 2년만에 만들어봤습니다. 그동안 바쁘느라 레몬청을 담글 생각도 못했는데 아이가 레몬에이드를 마시고 싶다고 해서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들어봤습니다.

레몬을 만들려면 싱싱한 레몬을 구해야 하는데 저희 집은 조금 시골이라 시내 대형마트에 가야 신선한 레몬을 살 수 있습니다. 시내에 나간 김에 아이가 생각나 한 봉지 구입해 왔지요. 그래서 만들 때 아이와 함께 레몬청을 담가보았습니다. 

레몬을 고르는 방법은 광택이 있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꼭지가 뽀족하지 않고 약간 둥그스름한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말랑말랑하고 향이 나는 무거운 것을 고릅니다. 레몬 과즙은 시트르산이 많아 산성을 띠고 강한 신맛이 나죠. pH가 2에서 3정도 됩니다. 시트르산은 우리가 알고 있는 구연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몬은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고기류나 생선류의 염기성을 띠는 비린내를 제거하고 맛을 살리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잼을 만들 때 레몬즙이나 레몬청을 넣어서 만들기도 하는데 치즈를 만들 때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레몬에는 90%가 수분으로 되어 있고 100g당 30kcal로 다이어트할 때 디톡스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몬에는 비타민, 무기질, 인,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특히 항산화성분인 리미노이드가 풍부해서 활성산소와 노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나 면역력에도 도움이 되지요. 

레몬의 효능이 좋아 레몬으로 디톡스다이어트를 하기도 합니다. 디톡스를 할 때 레몬, 물, 메이플 시럽만 먹는 식이요법도 있어요. 저도 3일 디톡스를 해 본 경험이 있는데 레몬워터에 당을 조금 첨가해야 한다고 했어요. 당이 떨어지면 다이어트 실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레몬청 만드는 법]


■ 레몬청 재료

 

레몬 1봉지, 설탕 500g, 유리병, EM발효액(or 베이킹소다), 식초

1. 유리병을 끓는 물에 2분정도 소독을 해주고 물기를 말려줍니다.

2. 레몬을 EM발효액을 넣은 물에 30분동안 담가놓습니다. 

※ EM발효액은 레몬껍질에 묻은 농약이나 잔해물을 제거합니다.

3. EM발효액이 없는 경우 레몬을 물에 담궈 한번 씻은 다음 물을 빼주고 베이킹소다로 레몬을 문질러 씻어줍니다. 

4. 마지막으로 레몬을 물에 담근 후 식초 조금 넣어 한번 더 씻어줍니다. 

5. 레몬의 물기를 닦아줍니다.

6. 레몬을 0.4 ~ 0.5cm 정도 굵기로  썰어줍니다.

7. 레몬 안에 있는 씨앗을 제거해줍니다. 

※ 아이에게 포크를 준 후 하나씩 빼보라고 시켰습니다. 

8. 다 썰은 레몬에 설탕 500g을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9. 소독된 유리병 바닥에 설탕을 조금 깔아놓고 설탕에 절인 레몬을 담아줍니다.

10. 마지막에 레몬 위에 설탕을 솔솔 뿌려주고 눌러줍니다.

11. 뚜껑을 덮고 하루이틀 뒤에 레몬음료를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