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영화 에놀라 홈즈 리뷰/줄거리/결말

 

넷플릭스 탐정영화,
에놀라 홈즈 리뷰/줄거리/결말

 

 

넷플릭스 영화 에놀라 홈즈가 신규영화로 나왔는데 이제야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셜록 홈즈 소설책을 좋아해서 많이 읽기도 했었는데 이번에는 홈즈가문에 또 다른 여성탐정이 나왔네요. 에놀라 홈즈는 셜록 홈즈의 동생이고 셜록 홈즈와 닮은 면이 있지만 에놀라 홈즈만의 독특한 개성으로 사건을 풀어나가기도 합니다. 

 

[영화 에놀라홈즈 소개]


출시일 : 2020년 9월 23일

장르 : 모험,범죄, 탐정

국가 : 영국

감독 : 해리 브래드피어

출연 : 밀리 바비 브라운, 헨리 카빌, 샘 클라플린 등

 

 

[영화 에놀라홈즈 등장인물]


영화 에놀라 홈즈 역으로 나오는 밀리 바비 브라운은 넷플릭스 미드 '기묘한 이야기' 에서 봤던 어린 소녀였는데 에놀라 홈즈를 촬영할 때는 많이 성숙해졌나봐요. 너무 예뻐졌네요. 밀리 바비 브라운은 스페인 출신으로 2019년엔 'E! 피플스 초이스 어워드 TV부문 올해의 여자스타' 상을 수상했어요. 

에놀라 홈즈의 둘째 오빠 셜록 홈즈 역으로 헨리 카빌이 맡았습니다. 역시 넷플릭스 미드 '위쳐' 에서 봤던 인물이었어요. 굉장히 남자다운 배역으로 멋있다라고 생각했는데 영화 에놀라 홈즈에서 젠틀한 셜록 홈즈 역도 잘 어울리네요. 그 외 영화 '저스티스 리그' 의 슈퍼맨 역으로 나왔고 드라마  '튜더스 시리즈' 에도 조연으로 출연했습니다. 

에놀라 홈즈의 첫째 오빠 마이크로프트 홈즈 역의 샘 클라플린이 출연하였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영화 '리브웨딩리피트' 에 주연으로 출연하였죠. 여동생의 완벽한 결혼식을 위해 좌충우돌하는 오빠의 역으로 나왔는데 코믹적이고 로맨틱한 영화입니다.

에놀라와 우연히 만난 남자배우 역인 루이스 패트리지입니다. 에놀라 홈즈를 보면서 루이스 패트리지를 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영화 에놀라 홈즈에서 튜크스베리 후작으로 나왔어요. 루이스 패트리지는 영국배우로 현재 신인으로 엄청나게 인기가 많아졌네요. 

 

[영화 에놀라홈즈 시대적 배경]


영화 에놀라 홈즈에서 여성들이 여성 참정권으로 투표를 해야 한다는 내용과 에놀라의 엄마가 갑자기 사라진 이유도 이 여성 참정권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19세기에 여성들은 집에서 신부수업을 받아 시집이나 잘 가야하는 사회분위기였는데 페미니스트가 뜨면서 여성들이 사회진출하기를 바라는 변화의 시기였습니다. 

17~16세기에 걸친 서유럽의 시민혁명을 계기로 절대주의가 붕괴되고 민주주의가 대두되면서 모든 국민에게 참정권이 주어지기 시작하였어요. 그런데 가부장적인 문화로 여성들은 참정권이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독일에서 여성의 경제적 지위향상에 힘쓰고, 이탈리아, 프랑스에서 여성참정권 운동이 시작되었어요. 이어서 영국과 미국이 뒤따랐죠. 

 

[영화 에놀라홈즈 줄거리]


에놀라 홈즈는 어릴 적 엄마와 함께 살아왔습니다. 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시고 두 오빠는 일찍이 집을 떠난 후 만난 적이 없어 기억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 시절 가정교사를 들여 신부수업을 가르쳐야 되는데 홈즈의 엄마는 에놀라에게 직접 지식을 가르쳤습니다. 독서, 과학, 운동 등 갖가지 훈련을 시켰어요. 세상의 전부인 엄마와 이렇게 지내는게 행복했답니다.

하지만 에놀라가 16살이 되는 생일날 엄마는 사라지고 말아요. 엄마는 레인 아주머니에게 에놀라의 선물을 남기며 티타임 때 전해달라 부탁했었고 아주머니는 에놀라에게 선물을 주었죠. 엄마의 선물은 '꽃말' 카드를 직접 만든 케이스와 미술용품이 든 상자를 선물하였네요. 

혼자가 된 에놀라는 집을 떠나있는 오빠들에게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기차역에서 만난 두 오빠는 에놀라를 알아보지 못하고 지나치고 말아요. 당황스런 에놀라는 'Mr. Holmes~' 라고 불렀더니 두 오빠는 에놀라를 보고 기겁합니다. 아주 여성스러운 동생일거라 생각했는데 어딘가 굴렀는지 흙투성이가 된 동생을 보았던 것입니다. 

셜록 홈즈는 집에 들어오자마자 엄마의 흔적들을 관찰합니다. 몇 가지만으로 엄마가 계획적으로 집을 나갔다는 것을 알게 되죠. 마이크로프트 홈즈는 그동안 자신이 생활비와 여동생의 교육비까지 보냈던 돈으로 가정교육도 받지 않았고 집을 엉망으로 만든 엄마에 대해 화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마이크로프트 홈즈는 잘못된 것을 바로잡으려는 성격답게 자유분방한 에놀라를 기숙사로 보내 신부수업을 받도록 해야겠다고 합니다. 정숙한 아내 교육을 가르치는 기숙사의 교장 해리슨을 집으로 초대합니다. 자신의 행복한 생활이 끝남을 알고 셜록 홈즈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지만 셜록 홈즈는 방관해버리죠. 이에 에놀라는 결심합니다. 

오빠들이 자신을 요조숙녀로 만들어 결혼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생각에 고민을 하던 에놀라는 엄마가 생일선물로 주신 꽃말카드를 떠올립니다. 혹시나 낱말 퍼즐 맞추기 애호가였던 엄마가 남긴 메세지가 있을거라 생각하고 찾아봅니다.

 

역시나 엄마는 자신이 좋아하는 국화 그림액자 속에 두둑한 돈뭉치와 메세지가 남겨져있었습니다. 

'우리의 미래는 우리에게 달려있다.'

다음 날 마이크로프트 홈즈는 기숙사에 데리고 갈려고 에놀라를 깨우려고 하지만 그녀는 이미 집에 없었어요. 에놀라는 남자아이로 분장하여 기차에 올라탑니다. 그런데 커다란 가방에서 무언가가 움직이더니 한 남자아이가 툭 떨어져서는 가방에서 나오는게 아니겠어요? 그 남자아이도 가족에게서 도망친 튜크스베리 자작이라고 합니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 자작에게 한 중산모를 쓴 남자가 쫓고 있다며 자신까지 위험해질까 다른 곳으로 이동합니다. 기차 복도를 따라 나오는데 그 중산모를 쓴 남자가 지나가고 튜크스베리 자작을 죽이려고 하죠. 마음 약한 에놀라는 모른 척 할 수 없어 중산모 쓴 남자를 기절시키고 자작을 살려냅니다. 에놀라와 자작 두 사람은 목적이 같은 곳인 런던으로 향합니다. 

한편 마이크로프트 홈즈는 사람들을 시켜 동생 에놀라를 찾으려고 하는데 셜록 홈즈는 아침 신문에 난 기사로 에놀라가 어디에 있는지 단번에 알아냅니다. 런던에 도착한 에놀라와 자작은 각자의 길을 가자고 하고 헤어지죠. 둘 다 사회경험이 없어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런던시내를 돌던 에놀라는 참정권에 대한 투표건으로 시끌벅적합니다. 그 와중에 에놀라는 마이크로프트 홈즈에게 잡힐까 또 한번 변장을 하기로 합니다. 예쁜 숙녀복을 파는 가게에 들러 아름다운 레드 드레스를 입고 가까운 숙소에 자리를 잡죠.

그리고 엄마에게 메세지를 보내기 위해 신문사마다 돌아다니며 엄마와 자신만이 알아볼 수 있는 암호를 광고에 실었죠. 하지만 이것도 셜록에게 피해갈 순 없었지요. 자리에 앉아 에놀라의 위치를 모두 파악하고 있습니다. 

에놀라는 엄마가 있을만한 곳을 기억해냅니다. 어릴 적 엄마는 자신의 사생활을 공유하지 않은 것 중에 여성들의 모임이 있었어요. 그곳에서 들었던 단어들을 기억해 낱말 퍼즐 암호를 풀어 '라임 하우스 레인' 이라는 건물의 이름을 알아냅니다. 

라임하우스레인 건물 앞에서 또 다른 엄마의 단서를 알아냅니다. 여성들의 모임에서 차고 있던 '보라색 끈' 이 문에 묶여있었던 것입니다. 에놀라는 몰래 그곳에 들어갔다가 폭탄이 든 상자를 발견하고 엄마가 계획적으로 집을 나간 거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엄마는 여성들의 투표권을 위해 혁명을 일으키려고 한 것이죠. 

건물에서 나오자마자 중산모 쓴 남자에게 공격당합니다. 엄마에게 배운 주짓수로 그를 쓰러뜨리고 달아나지요. 중산모 사내가 자신을 공격하자 튜크스베리가 걱정이 되어 그를 찾기로 합니다. 

튜크스베리 자작에 대해 설명하자면 그는 배질웨더 홀 저택의 거주자 서열 1위고 그 다음 삼촌 윈브럴 튜크스베리 경, 그 다음 레이디 튜크스베리인 엄마, 마지막으로 귀족 노부인인 할머니입니다. 가족들 중 누군가 튜크스베리 서열 1위를 없애려하는 것이죠.

선거법 개정안 상원에서 영주들로 구성된 상원은 마지막 한표 차이로 참정권 투표권을 통과하느냐 마느냐 달렸습니다. 그 한표가 젊은 영주 튜크스베리 자작이자 베질웨더 후작의 표입니다.

에놀라 홈즈는 미망인으로 변장하여 배질웨더 홀로 향합니다. 미망인 메이 비어트리스 포지라는 가명을 쓴 사립탐정이라 소개하면서 도움을 주고 싶다고 하죠. 셜록 홈즈의 조수로 있다며 신뢰감을 주려하지만 런던 경시청의 레스트레이드가 나타나 방해합니다. 그는 마이크로프트 홈즈의 명으로 에놀라 홈즈를 찾고 있는 인물입니다. 하지만 검은 옷을 입은 미망인이 에놀라 홈즈라는 것을 알아채진 못했습니다.

에놀라는 저택에 있는 한 노비의 옷을 갈아입고 저택 주변의 숲을 조사합니다. 커다란 나무 위의 집에서 튜크스베리 자작의 놀이터를 조사하는데 자작의 할머니가 와서 내려오라고 합니다. 그녀는 옛것을 지키려는 노인이죠. 새로운 사상이 선호하는 아들과 손자를 못마땅해합니다. 

에놀라는 시장 속 꽃가게에서 튜크스베리 자작을 찾아 자신의 숙소로 데리고 옵니다. 적어도 중산모 쓴 사내에게선 안전하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곧 에놀라는 마이크로프트 홈즈에게 잡혀 기숙사로 들어가게 됩니다. 기숙사 방에 갇혀있던 에놀라에게 셜록 홈즈가 찾아옵니다. 

셜록 홈즈는 자작의 실종사건을 다루다 에놀라의 흔적과 같다는 생각에 에놀라를 따라오고 있었습니다. 기숙사에 보낸 것도 셜록 홈즈가 형에게 알렸기 때문이죠. 셜록은 동생 에놀라에게 탐정이 다 되었다며 탐정 대 탐정으로 가끔은 물속에서 발장구를 쳐야 할 때도 있다며 상어를 유인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엄마의 베개 밑에 있던 에놀라가 어릴적부터 소중하게 가지고 있던 인형 대시를 건네줍니다. 엄마가 에놀라를 항상 특별한 아이라고 생각했다며 선택은 언제나 자신이 하는거라고 조언해줍니다. 사회가 뭐라고 주장하든 자신을 통제할 수는 없다고.

셜록 홈즈가 떠나고 곧 에놀라 홈즈의 방에 커다란 상자가 배달이 되었는데 그 안에는 놀랍게도 튜크스베리 자작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에놀라 홈즈를 기숙사에서 빼내기 위해서죠. 튜크스베리 자작은 마이크로프트 홈즈의 선물이라며 교장을 속여 기숙사에서 상자를 빼냅니다. 

교장의 자동차를 훔쳐 타고 달아나다 갈림길에서 생각합니다. 어려운 선택의 순간이 다가왔습니다. 자작의 실종사건을 해결하려면 위험을 감수해야 했죠. 에놀라 홈즈는 배질웨더 저택으로 향합니다. 셜록 홈즈의 말대로 상어를 유인하기 위해서죠.

어두운 밤 배질웨더 저택에 들어온 에놀라 홈즈와 자작은 난데없는 공격을 받습니다. 바로 중산모를 쓴 사내가 총을 쏘며 다가오는데 밖으로 나갈 수 없게 문이 잠겨져있습니다. 그들이 온 것을 알고 준비를 한 것이죠. 두 사람을 죽이려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중산모 사내의 배후는 누구일까요?

 

[영화 에놀라홈즈 결말]


넷플릭스 영화 에놀라 홈즈의 결말은 자작의 실종사건에서 자작을 없애려는 배후를 알게 됩니다. 에놀라 홈즈와 몸 싸움을 하던 중 중산모 사내는 장신구에 머리가 찍혀 죽으면서 누가 배후인지 한 마디 말과 함께 숨을 거둡니다.

"England"

 

그리고 지팡이를 짚는 소리와 함께 천천히 다가오는 배질웨더 저택의 노부인인 할머니가 손자의 가슴에 총을 쏩니다. 총소리와 함께 나가떨어지는 튜크스베리. 에놀라는 너무 놀라 할머니의 총을 빼앗은 후 자작에게 달려가는데 자작은 방탄복을 입고 있어 다행히 죽지 않았습니다. 

"할머니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에놀라 홈즈는 신문에서 엄마가 올린 광고를 보고 암호를 해석합니다. 그리고 엄마를 만나기 위해 달려가죠. 엄마의 여성운동이 혁명이 아닌 자신의 딸 에놀라 홈즈가 해낸 것을 알고 기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